스터디홀릭 로고

> 가입  > 로그인

[공부] 과목별 공부법 > 국어

[국어공부법] 언어영역문제 오답 분석하기

LV12 이병훈 ( 남, 교육기업, 서울 용산구 )

2011-12-22 오전 11:20:08 | 조회 : 7569

[국어공부법] 언어영역문제 오답 분석하기 [국어공부법]

 

국어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문제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유형이 바로 언어영역 문제다. 물론 단순한 내신 국어문제도 중요하다. 그러나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수업 내용은 결국 언어영역을 위한 배경지식 확보와 독해 연습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어에서 적용은 언어영역 문제를 통해 집대성 되는 것이다. 이때 언어영역 문제를 풀면서 답이 틀렸을 때 그것을 어떻게 다시 풀어보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오답을 정확히 분석하고 정답이 답이 되는 근거를 찾는 것이야 말로 국어 공부의 완성단계라 하겠다. 국어공부법

 

다음 문제를 풀어보고 정답이 맞았다면 내가 생각한 근거가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하자. 틀렸다면 오답이 되는 이유를 생각해보고 정답과 비교하자. 이 문제는 참고로 수능 사상 최초로 복수 정답이 인정된 문제이다. 그러나 과연 복수정답이 맞는지 따져볼 문제다.

 

이 문제는 2003년11월 시행한 수학능력시험에서 복수정답이 최초로 인정된 문제이다.

 

나는 북관에 혼자 앓어 누어서

어느 아츰 의원을 뵈이었다.

의원은 여래같은 상을 하고 관공의 수염을 드리워서

먼옛적 어느 나라 신선 같은데

새끼손톱 길게 돋은 손을 내어

묵묵하니 한참 맥을 집드니

문득 물어 고향이 어데냐 한다

평안도 정주라는 곳이라 한즉

그러면 아무개씨 고향이란다

그러면 아무개씰 아느냐 한즉

의원은 빙듯이 웃음을 띄고

막역지간이라며 수염을 쓴다

나는 아버지로 섬기는 이라 한즉

의원은 또다시 넌지시 웃고

말없이 팔을 잡어 맥을 보는데

손길은 따스하고 부드러워

고향도 아버지도 아버지의 친구도 다 있었다. 백석, <고향>

 

( 문제 ) 밑줄 친 부분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보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 테세우스는 미궁으로 들어가 비밀의 방에 이르고자 한다. 비밀의 방에는 인간을 잡아먹는 괴물 미노타우로스가 있다. 미궁을 통과하는 길은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한번 들어가면 길을 잃기 십상이다. 미궁으로 들어가는 문은 누구에게나 보이는 것이 아니다.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에게만 존재하고 열리는 문이다. 테세우스는 미궁의 문을 찾아 실 끝을 미궁의 문설주에 묶어 놓은 뒤 자신의 예지와 본능으로 미로를 더듬어 비밀의 방에 이른다. 테세우스는 괴물을 죽인 후 을 따라 무사히 밖으로 나온다. 이 ‘미궁의 신화’는 문학 예술 작품에서 다양하게 변형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1) 테세우스    2)미노타우로스    3)미궁의 문   4)비밀의 방 5)실

 

 

1) 우선 문제의 정답을 확인하고 나서 해설을 바로 읽지 말고, 스스로 왜 그것이 답이 되는지 논리적 근거를 찾아본다. 또한 이것은 철저하게 지문에 근거하여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주어진 지문 안에서 논리적 근거를 찾겠다는 생각으로 해설을 적어보자.

 

2) 내가 왜 어떻게 잘못 생각해서 그 문제를 틀렸는지 이유까지 적어두면 더 좋다.

 

3) 작성한 해설과 주어진 해설지의 내용을 비교해본다.

 

4) 그 근거가 유사한지 아니면 조금 다른 부분은 없는지, 왜 그런지 생각하면서 읽어보자.

 

5) 충분히 고민하고 정답의 근거를 이해했다면 버려도 좋다. 언어영역 모의고사 문제까지 오답노트로 모아둘 필요는 없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생각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 정답이 3번과 5번으로 복수로 인정되었지만 최초 정답은 3번이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5번을 정답으로 택했다. 개인적으로는 3번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왜 그럴까? 기본적으로 위 문제의 논리적 형태는 각 요소 대응시키기 이다. 시에서의 주체는 나이고 보기에서의 주체는 테세우스이다. 그리고 지향점으로 삼고 있는 대상은 시에서는 아버지이고 보기에서는 비밀의 방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시에서의 요소가 보기에 제시된 글에서의 요소와 대응되는 것이다. 미노타우로스는 방해물에 불과하다. 시에서 쓰인 ‘의원’은 지향점 즉, 아버지를 연상하기 위한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기에 제시된 글에서 이에 대응하는 것을 찾으려면 비밀의 방에 도달하기 위한 매개체를 찾으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1,2,4번은 명확히 답이 될 수 없다.

 

이때부터 주의 깊은 판단이 요구되는데, 자칫 촉박한 시간 내에 문제를 풀다보면 ‘실’을 정답으로 하기가 쉽다. 왠지 비밀의 방으로 인도해주는 매개체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좀 더 자세히 읽어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미궁의 문은 ‘들어가고자 하는 사람에게만 존재하고 열리는 문’이라 하여 비밀의 방을 가기 위한 매개체임이 명확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실은 그 매개체인 미궁의 문에 주인공이 연결한 것으로서 비밀의 방에 이르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는 나중에 실을 따라 돌아 나오기 위한 목적의 매체에 불과하다. 따라서 엄밀히 따지면 실은 지향점으로 인도해 주는 매개체라 보기 어렵다. 따라서 정답은 ‘미궁의 문’이다.국어공부법

 


로그인 하시고 덧글도 읽어보세요.
LV2 적중왕
좋은 정보 감사합니********************
2012-01-02 오전 10:38:25

로그인 하시고 덧글도 읽어보세요.
LV1 1000판다
저도 5번이 답이라****************************
2012-01-05 오후 5:50:48

LV1 쉬는바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
2012-01-11 오후 6:13:13

LV3 R=VD!
좋은정보 유용하게 *******
2012-02-24 오후 2:15:58

로그인 하시고 덧글도 읽어보세요.
LV2 김동생
역시 모든 과목에서***********************
2012-02-25 오후 9:58:44

LV1 유진파파
좋은 정보 감사합니**************************
2012-02-28 오후 12:26:31

LV1 꼬미르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2-07-04 오후 4:25:48

로그인 하시고 덧글도 읽어보세요.
LV9 보물과보배
3번과5번 고민하***************************
2013-04-17 오후 8:24:06

LV1 물렁물렁
아.. 저는 항상 ************************************************
2013-06-16 오전 12:1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