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홀릭 로고

> 가입  > 로그인

[고등] 고교입시백서 > 일반정보

[고입칼럼] 외고/국제고 진학을 위해서는 수학 선행/심화가 필수인 이유!

LV∞ 강명규쌤 ( 남, 운영자, 경기 성남시 분당구 )

2013-09-23 오후 5:50:01 | 조회 : 8617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선정 <청소년권장사이트>

안녕하세요?
<스터디홀릭> 열혈운영자 <강명규쌤>입니다.

 

자녀를 외고나 국제고에 진학시키신 학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수학 때문에 고민하시는 부모님들을 많이 뵙게 됩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을 보면 외고나 국제고의 교육 커리큘럼을 전혀 확인하지 않으신 채 '특목고는 수업 커리큘럼이 좋아서 명문대를 잘 보내줄 것이다'라는 막연한 환상을 갖고 자녀를 외고나 국제고에 진학시키신 분들이 많지요.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외고나 국제고가 수업 커리큘럼이 좋아서 명문대를 잘 보내주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외고나 국제고, 그 중에서도 기숙형으로 운영되는 외고/국제고에 진학할 경우에는 수학 선행 및 심화는 필수입니다. 남들도 다 하고 오기 때문이냐고요? 아니요. 특목고의 경우 특수목적고라는 학교의 유형 특성상 수학/사회/과학 과목의 수업시간이 일반고나 자사고에 비하여 크게 적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기숙형 학교의 경우 외부출입이 자유롭지 않다 보니 학원을 통한 수업 보충도 어렵지요. 그래서 입학 전에 수학만큼은 충분히 준비를 해놓아야 입학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고교입시 진학지도를 해주실 때에는 자녀가 진학하기를 원하는 고등학교의 커리큘럼이 어떤지를 미리 확인하신 후 해당 학교의 커리큘럼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학습지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시 전까지 지망하는 학교의 커리큘럼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만큼의 학습지도가 충분히 되어있지 않다면 아쉽더라도 지망하는 학교를 변경하는 것이 좋고요. 고등학교를 선택하실 때는 대입실적이 좋은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와 궁합이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학교에 아이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맞는 학교를 찾아주어야 아이가 학교와 시너지를 일으키며 한 단계 더 크게 자라날 수 있거든요.


추신 1.
스홀맘 : 학교의 교육 커리큘럼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친절한 캉쌤 : 학교 홈페이지나 학교 알리미에 공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봐도 잘 모르겠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로 직접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는 것입니다.
스홀맘 : 학교에 직접 전화하기가 부끄러울 때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친절한 캉쌤 : 아이가 '엄마는 이런 것도 미리 안 알아보고 도대체 뭐 한거야?'라고 항의할 때 느낄 부끄러움과 미안함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추신 2. 우리 애는 영어를 잘 하니까 외고나 국제고를 보내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신데 외고나 국제고의 설립취지만 본다면 그러한 방식의 진학지도가 맞지만, 대입차원에서만 본다면 외고나 국제고는 영어보다 수학을 잘 하는 학생에게 더 적합한 학교입니다. 외고나 국제고는 영어수업시간이 많기 때문에 영어는 합격할 수 있는 수준만으로 간신히 입학하더라도 졸업할 때 쯤이면 수능 외국어 1등급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어렵지 않거든요. 그 반면에 수학은 수업시수가 적기 때문에 학교수업만으로 수학실력을 충분히 끌어올리기는 매우 어렵지요.
특목고는 내신관리가 극악할 정도로 어렵기 때문에 특목고에 진학할 경우 내신 위주의 수시 전형보다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을 더 열심히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입학 전부터 대입을 염두에 둔 고입전략 및 충분한 사전준비가 필요하지요. 내신위주의 대입전략을 짰다면 특목고 선택은 애초부터 잘못된 선택이 되는 것이고요.

덧글(4) 스크랩
현재 0자 입니다.

로그인 하시고 덧글도 읽어보세요.
LV2 웃는아이
그렇지요? 외고는 *********************************
2013-11-16 오후 7:11:25

LV4 야호신나
말씀하나하나가 너무********************
2014-04-12 오후 11:07:29

LV2 shm
ㅠㅠ 이러나 저러나************
2014-09-20 오후 8:34:29

LV1 kateyj
어렵긴 하네요. 외************************************************************
2016-10-09 오후 1:15:00

로그인 회원가입